티루쿠랄 (Thirukkural in Korean)
1. 부: 미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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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. 분노를 억누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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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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약자에 대한 분노는 잘못이고 강자에 대한 분노는 소용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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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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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자에게 표시된 분노도 나쁘지만 약자에게 표시된 경우는 더 나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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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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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노는 모든 악을 부르므로, 모두를 향해 분노를 피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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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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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과 웃음을 죽이는 분노보다 더 큰 적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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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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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노에 대항해 자신을 지키지 않으면 자멸을 초래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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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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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노는 화를 내는 사람만 파멸할뿐 아니라 위험한 순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의 사람도 파멸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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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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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난 사람의 파멸은 땅을 타격해서 부상을 입은 손만큼 확실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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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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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고 있는 불같이 고초를 당할지라도, 화를 통제하는 편이 더 낫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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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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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노할 염려가 없는 마음을 가진 자는 원하는 것을 모두 얻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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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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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성을 잃은 자는 죽은자와 같고 분노를 억누른 자는 수도자와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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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. 가해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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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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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성을 획득하는 부를 가져올지라도, 순수한 사람의 법칙은 결코 타인을 해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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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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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수한 마음을 가진 자의 규정은 타인이 분노로 해를 가해도 결코 타인을 해치지 않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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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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획책된 악행에 대한 모든 복수는 결국 끝없는 불행을 부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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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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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당을 처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해 행위를 잊고 그 악당에게 선행을 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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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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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생각하지 않는 자의 지식은 아무런 소용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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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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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해하다고 간주하는 것을 타인에게 행하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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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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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떤 방법으로든 의도적으로 누군가를 해치는 것에 대한 생각조차 피하는 것은 최고의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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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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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의 고통을 스스로 안다면 결코 타인을 해쳐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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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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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에게 고통을 가한 자에게, 슬픔은 빠르게 찾아 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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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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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정행위자의 모든 부정은 보복을 받으므로 고난을 피하고 싶은 자들은 나쁜 짓을 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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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. 살생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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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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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물을 살생하지 않는 것은 유덕한 행위이다. 모든 죄의 행위는 살생에서 비롯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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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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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자들에 따르면, 모든 생명을 지키기 위해 타인과 음식을 공유하는 것은 최고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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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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살생하지 않는 것은 모든 미덕 중 최고이며 거짓말이 옆에 오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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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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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생물을 살생하지 않는 것은 유덕한 삶의 방식으로 간주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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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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살생을 멀리하는 사람은 세상이 두려워하는 인생을 포기한 사람보다 더 위대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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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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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른 존재를 죽이지 않는 사람의 생명은 죽음의 신조차 앗아가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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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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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험에 처해서 필사적인 경우에도 살생은 확실히 삼가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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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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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명한 사람이 불명예스러운 살생의 행위를 경멸하면, 위대함이 그의 득이 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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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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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명한 자는 살생으로 사는 자들을 비열한 행동을 하는 자로 간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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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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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단 살생의 인생으로 유도된 자들은 무서운 질병과 함께 빈곤속에서 살아가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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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. 무상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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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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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구성에 대한 일시적 실수는 완전히 어리석고 개탄할 일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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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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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운의 흥망성쇠는 극장에 모이고 분산되는 군중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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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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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는 무상하다. 그래서 영구한 가치가 있는 자선 행위로 한 번에 사용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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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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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명한 자는 사람의 생명을 절단하는 칼처럼 하루를 고려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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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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죽음이 언제든 올 수 있으므로, 고결한 행위는 지체없이 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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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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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제 살아있던 자가 오늘은 더 이상 살아있지 않다. 이런 무상함은 세상의 이상한 방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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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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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람은 인생의 다음 순간을 확실히 알 수 없다. 그러나 미래의 계획에 대해서는 수백만번 생각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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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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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가 달걀 껍질에서 나오는 것처럼 영혼은 아무때나 신체를 떠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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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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죽음은 잠드는 것과 같다. 그러나 탄생은 잠에서 깨어나는 것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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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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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혼에는 영구적인 집이 없다. 다만 영혼은 일시적인 안식처로 신체를 택할 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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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. 포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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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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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갈망을 자제할 때 모든 곤란을 벗어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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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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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정한 행복을 원한다면, 모든 소유물을 포기한다. 그런 다음 큰 행복을 얻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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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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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감을 통제할 수 있도록 모든 갈망을 완전히 포기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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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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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은 진정한 참회이다. 모든 소유물은 망상으로 연결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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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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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생을 추구하지 않는 자들에게 신체는 부담이기 때문에, 어떤 세속적인 결합도 없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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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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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나’, ‘내 것’에 대한 자랑을 억제하는 자들은 신도 접근할 수 없는 천상에 들어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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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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슬픔과 고통이 세속적인 애착에 집착하는 자들을 장악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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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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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이 욕망의 그물에 걸려 있을 때, 모든 것을 포기하는 사람만 행복을 얻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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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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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기는 갱생을 중지한다. 애착은 탄생과 죽음을 되풀이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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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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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관계를 끊고, 신에게 소속된 자들은 이 세상의 모든 애착에서 벗어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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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. 진리의 깨닮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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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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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실성에 대해 비현실성을 택하는 무지함은 쓸모없는 탄생과 고난의 결과를 초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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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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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수한 비전과 맑은 마음을 가진 자들에게서 어두운 슬픔은 떠나가고 행복이 도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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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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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심이 없고 분명한 비전을 가진 자들에게 천국은 지상보다 가까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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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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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오한 내면의 진실을 깨닫지 못하면 오감을 통제하는 것은 쓸모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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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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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된 지혜의 표시는 다양한 사물의 심오한 진리를 찾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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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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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지상에서 진리를 이해하면, 갱생이 없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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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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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리를 발견하고 확고히 분석한 사람은 갱생을 두려워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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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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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혜는 어리석은 갱생을 제거하는 진리의 실현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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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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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착을 단절하여 진리를 추구하는 자들에겐 비애가 없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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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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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욕, 분노, 혼란을 포기하는 경우, 모든 고통과 슬픔이 사라지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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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. 욕망을 억누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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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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살아있는 모든 존재가 끊임없이 탄생하는 원인은 언제나 갈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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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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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떤 욕망이 있다면, 탄생이 없는 욕망이어야 한다. 그것은 욕망을 포기함으로써 달성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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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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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세상에 욕망이 존재하지 않는 부보다 더 큰 부는 없거나 천국에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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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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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결한 마음은 동경하지 않고 진리를 추구하는 동안 나타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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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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완전히 욕망을 포기하는 자들은 모든 욕망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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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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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망은 속일 수 있으므로 욕망과의 결합을 두려워하는 것은 큰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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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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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욕망을 완전히 파괴하는 자는, 고결한 업적을 쉽게 성취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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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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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망이 없는 자들에겐 고통이 없다. 욕망이 있는 자들에겐 끝없는 비애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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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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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망, 악중의 악이 떠나면 영원한 행복이 흐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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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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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코 충족될 수 없는 욕망을 벗어나면, 영원한 기쁨을 얻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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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8. 운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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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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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의 운명은 끊임없는 노력을 가져오고 손실의 운명은 게으름을 가져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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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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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한 운명은 바보로 만들고 자비로운 운명은 모두를 현명하게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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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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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심오한 학습만이, 지혜의 본성에 효과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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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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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명으로 인한 이 세상 삶의 두 가지 본성을 표시하는 것이 부와 지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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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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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를 쌓는 동안, 운명은 모든 좋은 것을 악으로 전환하고 모든 사악한 것을 좋은 것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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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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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해지지 않은 사물은, 그의 것이 아니다. 정해진 사물은, 소모되어도, 손실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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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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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를 축적하더라도, 운명으로 정해진 경우에만 향유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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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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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명이 문제가 되지않으면 빈곤한 자들은 모든 욕망을 포기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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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7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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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운을 이득으로 고려하는 자는, 문제가 있을 때 불안감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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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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숙명은 인간의 모든 노력을 극복하는 가장 큰 힘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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