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루쿠랄 (Thirukkural in Korean)
1. 부: 미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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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감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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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라만상은 도움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으로부터 받는 도움에는 적합하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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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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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시에 받는 작은 도움은 세상의 가치보다 더 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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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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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무런 기대없이 주는 도움은 그 선량함에 있어서 바다보다 더 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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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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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주 작은 도움일지라도 받을 수 있는 것은, 큰 가치로 간주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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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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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움의 가치는 그 양이 아니라 받는 사람의 가치에 따라 다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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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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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무랄 데 없는 우정을 잊지 않고 곤란할 때 도움을 받은 사람을 저버리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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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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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대한 사람은 곤란할 때 도움을 받은 사람의 우정을 일곱번의 탄생 모두에서 기억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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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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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에게 행해진 선한 행위를 잊는 것은 부적절하다. 그러나 잘못된 행위는 한 번에 잊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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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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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번의 도움을 기억하므로써, 지독한 피해조차 잊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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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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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지어 모든 미덕을 죽인 사람에게도 여지는 있지만 감사함을 죽인 사람에겐 여지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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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공명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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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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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는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대우를 제공하는 큰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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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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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정한 사람의 부는 장래의 세대에게 불사적인 보안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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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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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당한 수단을 통해 제공되는 부에서 얻어질 수 있는 그 어떤 좋은 것이라도 멀리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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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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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람은 정당하든 부당하든 상관없이 항상 그 행위로 알려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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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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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생에서 손실과 이득은 매우 자연적인 현상이다. 하지만 균형잡힌 마음은 훌륭한 명예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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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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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의 경로에서 벗어나 악을 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파멸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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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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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상은 공정하고 유덕한 사람의 빈곤을 악으로 고려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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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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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칭처럼 공평하게 존재하는 것은 훌륭한 사람을 위한 보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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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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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정은 확고하고 편견없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편견없는 단어를 의미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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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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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물건을 자신의 것처럼 다루는 것은 수지가 맞는 거래의 표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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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 자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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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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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제력은 신의 자리들 중 하나를 차지한다. 자제력이 부족하면 불행한 인생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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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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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람에게 그 보다 더 큰 부는 없기 때문에 자제력을 보물같이 소중히 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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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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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혜가 인도하는 자제력 있는 인생의 명성은 영원히 지속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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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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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제력을 실천하는 사람은 산의 위대함과 견고함보다 더 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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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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겸손함은 모두를 위해 확실히 좋다. 겸손함은 부에 추가된 은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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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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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번의 탄생에서 거북이처럼 오감을 통제하는 사람은 일곱번의 탄생 모두에서 보호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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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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말의 실수는 고난을 부르기 때문에 잠자코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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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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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 한 번의 유해한 발언은 확실히 모든 장점을 망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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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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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재로 인한 상처는 치유된다. 그러나 가시 돋친말로 인한 상처는 결코 낫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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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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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노할 염려가 없는 자제력이 있는 학습자는 미덕의 신으로부터 축복을 받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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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규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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규율은 영광을 부른다. 그러므로, 삶보다 더 귀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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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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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행에 뛰어나야 하며 선행을 조성하고 지키기 위해 애를 써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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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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규율은 고귀한 탄생의 표시이다. 규율 부족은 비천한 탄생을 나타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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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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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명한 사람이 과거의 배움을 잊는다면, 다시 배울 수 있다. 그러나 규율의 손실은 파멸에 이르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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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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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. 마찬가지로, 외설적인 사람은 결코 위대해 질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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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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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양한 사람은 나쁜 행위의 악영향을 알기 때문에 미덕에서 일탈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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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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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행은 위대함을 부르고 악행은 완전한 수치를 부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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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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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행은 유덕한 행위의 씨앗이다. 악행은 끝없는 곤란으로 이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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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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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당한 행위를 하는 사람은 심지어 말의 실수에서도 나쁜 발언은 결코 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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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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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록 배운 사람일지라도 세상과 조화를 이루어 살 수 없다면 어리석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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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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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과 부에 가치를 두는 사람은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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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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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아내를 탐내는 사람은, 미덕을 일탈한 사람보다 더 어리석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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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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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뢰하는 친구의 아내를 탐내며 악을 행하는 사람은 죽은 사람과 다르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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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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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대한 사람일지라도, 타인의 아내를 추구하면 그 위대함을 잃을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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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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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아내를 경솔히 탐낼 수 있다. 그러나 그 수치는 영원히 남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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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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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아내를 탐내는 사람은 언제나 증오, 죄악, 두려움, 치욕으로 영락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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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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올바른 생활을 이끄는 가정적인 남자는 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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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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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아내를 주시하지 않는 고결한 남자다움은 미덕이자 위대한 규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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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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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아내를 탐내지 않는 사람은 바다에 싸인 육지로부터 모든 축복을 받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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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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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떠한 죄악도 저지를 수 있지만, 다른 남자의 아내는 갈망하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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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 관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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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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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고로 유덕한 사람은 육지가 갱부를 용인하는 것처럼 타인의 모욕을 참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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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을 수 없는 잘못의 관용은 좋다. 잘못된 행위는 잊는 것이 확실히 낫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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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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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족한 환대는 최악의 빈곤 형태이다. 어리석음을 견디는 것은 가장 큰 힘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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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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완전함을 유지하고 싶으면 항상 인내력을 실천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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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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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상은 복수자를 존중하지 않지만 관용은 황금으로 간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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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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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복은 단지 순간적인 기쁨만을 준다. 그러나 자제는 영구한 영광을 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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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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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른 사람들이 최악의 행위를 하더라도, 그들에게 악한 행위로 보복하지 않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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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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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만함으로 인해 해를 끼치는 자들은 관용을 통해 정복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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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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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당한 사람의 무례한 발언을 용납하는 자는 수도자보다 순수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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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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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욕을 견디는 사람은 금식을 통해 속죄하는 사람보다 더 낫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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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 B187 시기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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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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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양을 쌓는 생활 방식을 통해 시기하지 않는 마음의 본질을 소중히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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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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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귀중한 소유물 중 시기하지 않는 존재와 동등하게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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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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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없이 오직 부만 갈망하는 사람은 타인의 부를 시기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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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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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함이 고난을 초래하는 것을 아는 사람은 시기로 인해 악을 행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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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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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하는 사람들에겐 다른 적이 필요없다. 적이 실패하더라도, 그 시기로 인해 파멸로 이르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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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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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선 행위를 시기하는 사람들의 친척은 옷과 먹을 음식없이 멸망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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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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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산, 부의 여신은 질투를 버리고 불행의 여신을 질투에게 소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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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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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는 재산을 훼손하고 악한 길로 유도하는 큰 죄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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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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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함이 번영하는 동안 착한 사람이 가난으로 고통받는 이유를 숙고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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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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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무도 시기함을 통해 성공하지 않았고 시기하지 않는 사람이 결코 가난하게 된 적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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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타인의 부를 탐내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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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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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정직한 재산을 부당하게 탐내는 사람은 자신의 가족을 파멸로 이르게 하고 범죄로 연결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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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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불의를 피하는 사람은 결코 탐욕의 죄를 범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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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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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하찮은 즐거움을 위해 죄가 되는 행위에 결코 굽히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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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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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감을 통제하는 사람은 빈곤할지라도 타인의 재산을 결코 탐내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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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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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부를 필사적으로 탐내는 사람의 방대하고 깊은 지식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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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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은혜와 미덕의 경로를 추구하는 사람이, 타인의 부를 탐내어 악한 행위를 음모하는 경우 파멸에 이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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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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탐욕을 통해 타인의 부를 획득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, 삼가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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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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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신의 부를 보호해야 한다면, 타인의 재산을 탐내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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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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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의 여신은 재물을 탐내지 않고 미덕을 소중히 하는 현명한 사람의 가치를 알기 때문에, 그와 함께 머무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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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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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솔한 탐심은 파멸로 이끌고 욕심이 없는 자부심은 승리로 이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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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 험담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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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덕하지 않고 악행을 하더라도, 험담을 하지 않는다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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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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누군가의 존재를 찬양한 후 험담하는 것은 악행을 하고 미덕을 비난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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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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죽음은 미덕의 결실을 거두므로, 험담하며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더 낫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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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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누군가가 있을 때 거친 말을 할 수 있지만 그 여파를 무시하고 험담을 해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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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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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지만 험담은 비열함을 드러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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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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험담을 하는 경우 최악의 결점이 검색되어 공개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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험담하는 사람은 결코 새 친구를 얻을 수 없고 단지 친구를 잃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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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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친한 친구조차 험담하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없이 낯선 사람에게 더 나쁜 짓을 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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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지는 오직 정조 관념으로 험담하는 사람에 대한 부담스러움만 견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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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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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타인의 결점을 보듯이 모든 사람이 내 결점을 보면 살아있는 존재에 사악함이 덤벼들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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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. 허례적인 언사를 안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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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을 불쾌하게 하는 허례적인 언사를 발언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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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인의 앞에서 쓸모없는 연설을 하는 것은 친구에게 악행을 하는 것보다 더 해롭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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길고 쓸모없는 말은 연설가의 미덕이 부재함을 노출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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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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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 장소의 공허하고 유치한 연설은 미덕이 결여되어 보람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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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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존엄한 사람이 쓸모없는 언사를 하면, 위대함과 존경을 잃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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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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빈 말에 탐닉하는 자를 인간의 겉껍질이라고 부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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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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완벽한 사람조차 불공정한 발언을 할 수 있지만 쓸데없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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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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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혜와 이성이 있는 사람은 결코 쓸모없는 발언을 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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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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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혜와 비전이 있는 사람은 결코 바보같은 발언을 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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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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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상 유용한 말을 해야하고 허례적인 언사에 탐닉해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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