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루쿠랄 (Thirukkural in Korean)
1. 부: 미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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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신의 영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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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아’ 는 모든 문자의 처음이다. 마찬가지로, 신은 모든 세상의 시작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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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우는 사람이 스스로 신께 복종하지 않는다면 배우는 것은 소용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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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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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의 거룩한 발 아래 스스로 복종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오래 살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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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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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불호를 떠나, 신의 발을 잡고 있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고난도 오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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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의 영광을 찬양하는 사람은 옳고 그름 행동에 대한 혼란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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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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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감을 억제하고, 신의 고결한 길을 따르는 사람은, 행복하게 오래 살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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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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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직 신의 발 아래에 이르는데, 필적할 만한 자가 없는 사람만, 슬픔이 없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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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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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의 발 아래에 이르기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삶의 고통과 악을 극복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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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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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덟가지 미덕이 있다해도, 신의 발을 숭배하지 않는 머리는, 쓸모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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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의 발 아래에 복종하는 사람만 출산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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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비의 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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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는 끊임없이 세상을 지원하므로, 하늘의 음식으로 간주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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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는 살아있는 모든 존재를 위해 음식을 생산하고 그 자체가 음식의 일부를 형성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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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오지 않으면, 광대한 바다로 둘러싸인 세계는 기아와 고난 속에 있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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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충분히 내리지 않는다면, 농부는 땅을 일굴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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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는 사람을 파멸시킨다. 또한 비는 파멸된 사람을 소생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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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내리지 않는다면, 지상에는 어떤 식생도 없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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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광대한 바다의 본질조차 축소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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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내리지 않는다면, 신에 대한 축제와 의식조차 없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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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가 내리지 않는다면, 세상에 관용도 속죄도 없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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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세상에서 생명은 물없이 존재할 수 없다. 마찬가지로, 미덕은 비없이 존재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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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수도자의 위대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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속세를 단념한 고결한 사람의 위대함은 도덕적인 책들에서 추앙을 받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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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도자의 위대함은 헤아릴 수 없다. 그것을 측정하는 것은 죽은 자를 계산하는 것처럼 불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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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고 나쁜 것을 분석하고 혼자 속세를 포기하는 사람은 위대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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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혜로서 모든 오감을 통제하는 자는 하늘에서 내린 축복의 씨앗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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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상의 왕, 인드라 (Indra)는 스스로 오감을 정복한 사람의 능력에 대한 증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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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대한 사람은 엄청난 일을 하지만 옹졸한 사람은 그러한 일을 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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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신의 오감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상을 얻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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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식이 있는 사람의 위대함은 세계의 경전에 표시되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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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간적이긴 하지만 훌륭한 사람의 분노는 견딜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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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룩한 사람은 모든 사람들에게 연민을 보여주는 고결한 사람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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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미덕에 대한 단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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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은 명성과 번영을 가져온다. 이보다 더 큰 이득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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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을 얻는 것보다 더 큰 이득은 없다. 미덕을 잊는 것은 파멸을 부르는 것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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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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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장소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항상 지당한 행위를 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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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덕은 흠이 없는 마음에서만 발견되고 허식과 과시하는 마음에는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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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, 탐욕, 분노, 거친 말 등, 네 가지 악을 피하는 것은 큰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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죽음의 시간에 불멸의 지원을 하는 선행을 미루어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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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마를 운반하는 사람과 가마 안에 있는 사람은 과거의 행위에서 보상을 받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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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적인 선행은 환생의 고리를 차단하는 돌과 같은 역할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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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지 미덕 하나가 진정한 기쁨을 제공한다. 다른 기쁨은 명망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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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덕한 행위만 하고 악한 행위는 항상 피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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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가정 생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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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적이며 훌륭한 자는 부모, 아내, 자녀를 지원하는 사람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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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적인 사람은 수도자들, 빈곤한 사람들, 버림받은 사람들을 지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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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상, 신, 자신, 친척, 손님은 가정적인 사람의 주된 관심사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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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적인 사람이 악을 피하고 타인과 음식을 나누면, 그의 후손들이 영원히 번창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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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 생활이 사랑과 덕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 은혜와 선물이 있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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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결한 가정 생활을 이끈다면, 금욕적인 삶에 대해 동경할 필요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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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덕한 가정 생활을 인도하는 사람은 최고의 상태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중 가장 위대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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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덕한 가정 생활을 인도하고 타인을 안내하는 것은 참회하는 인생보다 위대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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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정으로 아무런 비난이 없다면 가정 생활 자체가 큰 미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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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적인 가정 생활을 인도하는 사람은 하늘의 신들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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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아내의 선량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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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아내는 가정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남편의 생활 방편 내에서 생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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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좋은 아내가 아닌 경우, 존엄한 가정 생활은 허사가 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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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아내가 있으면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다. 좋은 아내가 아닌 경우 그에겐 아무것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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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자에게 순결한 여자보다 더 큰 가치가 있는 것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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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내가 신을 숭배하지 않더라도, 남편을 숭배하면, 그녀가 장악하게 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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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결을 지키고, 남편을 돌보며, 명망을 보존하고 꾸준하면 이상적인 아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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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성 자신의 의지를 제외하고 순결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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남편에게 전념하는 여성은 신들의 세상에서 명예를 얻을 수 있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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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아내가 없는 남자는 비방자 앞에에 사자처럼 당당하게 걸을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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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아내는 가족을 위한 축복이고 좋은 자녀는 귀중한 보석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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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자녀의 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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착하고 똑똑한 자녀를 갖는 것보다 더 좋은 부가 될 수 있는 것은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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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곱번의 모든 탄생에서, 유덕한 자녀가 있는 사람에게는 악이 영향을 미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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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는 부모의 실질적인 자산이다. 좋은 자녀의 가치는 부모 자신의 행위의 결과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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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의 작은 손이 엉망로 만든 음식은 신성한 꿀보다 더 달콤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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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의 접촉과 달콤한 말은 부모를 즐겁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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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의 혀 짧은 발음을 듣지 못한 사람만 플루트와 류트의 소리가 매혹적이라고 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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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의무는 아들이 지혜로운 사람들 중 가장 중요한 자리에 오르도록 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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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모보다 현명한 자녀는 세상의 모든 존재에 기쁨을 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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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머니는 아들의 탄생을 기뻐하지만, 아들이 고귀한 사람으로 칭송받을 때 더욱 더 기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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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들의 임무는 스스로 처신을 잘 해서 아버지를 명예롭게 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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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사랑의 소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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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정한 사랑은 결코 숨겨질 수 없다.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눈물을 통해 드러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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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랑이 없는 사람은 이기적이지만 사랑이 있는 사람은 심지어 목숨을 걸고 봉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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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체와 정신 사이의 관계는 자비로운 삶의 결과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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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정은 항상 사랑에서 샘솟고 훌륭한 우정을 제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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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늘의 축복과 땅의 기쁨은 확실히 사랑하는 삶의 결실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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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지한 사람은 사랑이 미덕만을 감싼다고 말하지만 사랑은 모든 악에 대항해서 우리를 수호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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태양이 뼈없는 벌레를 태우듯이, 미덕은 냉담함을 괴롭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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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랑없는 삶에서 번영을 하기란 불모의 사막에서 죽은 나무의 싹을 트게 하는 것과 같이 불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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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람의 마음에 사랑이 결여되어 있다면 신체의 외부 기관들은 아무런 소용도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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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랑은 인생의 본질이며 영혼이다. 사랑이 없다면, 사람은 단지 피부로 덮인 뼈대에 불과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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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환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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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 생활을 선도하고 재산을 보호하는 목적은 손님을 접대하기 위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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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님과 공유하지 않고 신성한 꿀을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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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일 손님을 접대하는 자의 인생은 결코 가난으로 고생하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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밝은 얼굴로 훌륭한 손님을 접대하는 사람의 집에는 행운이 미소를 짓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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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님을 접대한 후 먹는 자는 밭에 씨앗을 심지않고도 수확물을 거두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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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례로 손님을 맞이하는 자는 천국에서 명예로운 고객이 되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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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대의 가치는 손님을 접대하는 가치에 전적으로 달려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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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님을 결코 접대하지 않는 사람은 힘들게 번 재산을 비축했다가 아무도 원조하지 않고 손실한 사람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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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대의 부족은 번영의 빈곤이다. 이러한 어리석음은 바보들 사이에서만 발견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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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인의 차가운 모습을 보고 있는, 손님의 얼굴은 별봄맞이꽃이 시들 때와 같이 활기를 잃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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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상냥하게 말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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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덕한 사람은 단지 거짓없이 기분좋고 부드러운 말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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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중한 선물을 주는 것보다 상냥하게 미소짓는 얼굴로 좋은 말을 하는 것이 더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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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소띤 얼굴, 애정이 담긴 눈빛, 상냥한 말은 미덕의 표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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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냥하게 말하고 모든 사람을 즐겁게 하는 사람은 결코 빈곤의 고통을 겪지 않으리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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겸손하고 상냥한 말은 진정한 보석이다. 다른 모든 것들은 보석이 아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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친절하게 발언하는 유용한 단어는 모든 악을 감소시키고 미덕을 증가시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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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용하고, 정중하며 유쾌한 말은 행복과 번영을 가져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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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악하지 않고 상냥한 말은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의 삶을 즐겁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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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냥한 말이 행복을 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거친 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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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냥한 말 대신 신랄한 말을 사용하는 것은 잘 익은 과일 대신 설익은 것은 선택하는 것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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